포항, 윤리경영의 대외적 선언으로 대시민 신뢰 회복!

- 부패방지 경영시스템 구축 도입, 간부공무원 대상 교육
- 간부공무원 인식교육 및 부패 리스크 평가자 실무 교육 시행

김은하기자 l 기사입력 2024-04-02 [16:31]

뉴스듣기

가 -가 +

[다경뉴스=김은하 기자] 포항시는 지난 1일 시청 대회의실 및 중회의실에서 올해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부패방지 경영시스템(ISO 37001)’에 대한 교육을 시행했다.

 

▲ 부정부패 없는 포항, 윤리경영의 대외적 선언으로 대시민 신뢰 회복!

 

이날 교육은 5급 이상 간부공무원과 각 부서별 부패 리스크 평가자를 대상으로 최근 잇따라 발생한 공직사회 부패 사건에 대한 대응으로 부정부패 사전방지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함에 따라 이를 맞춤형으로 교육하기 위해 마련됐다.

 

도입에 앞서 이날 오전에는 5급 이상 간부 공무원을 대상으로 부패 방지 경영시스템에 대한 이해 및 신뢰와 소통의 청렴 리더십을 주제로 청렴교육을 시행했고 오후에는 각 부서별로 선정된 부패 리스크 평가자를 대상으로 부패 유발 요소를 식별하는 실무교육이 진행됐다.

 

부패 리스크 평가자는 실무경험이 풍부한 팀장급 이상으로 선정했으며 이들은 각 소속 부서의 업무별 부패 유발 요소를 식별하고 타 부서의 부패 리스크가 제대로 식별되었는지 상호 교차점검하는 내부 심사원의 역할도 맡게 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부패방지 경영시스템의 도입은 부정부패를 사전에 방지하려는 최선의 노력”이라며 “각 부서의 부패 유발 요소를 엄정하게 점검하고 그에 대한 방지책을 마련해 부정부패를 사전 예방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패방지 경영시스템이란 국제표준화기구(ISO)의 부패방지 경영시스템 표준(ABMS : Anti-Bribery Management System)으로 부패(뇌물) 리스크를 다루는 모델을 의미한다.

김은하기자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관리자

Copyright 경북다경뉴스. All rights reserved.